멀티채널 서라운드 시스템 스피커 특성
프론트 스피커
서라운드 스피커중 프론트 스피커는 다음 두가지 사항을 고려하여 설치하고있다. 첫번째는 센터스피커와 L/R스피커가 서로 다른 모델일지라도 L/R스피커와 동일한 어쿠스틱 특성을 내보이는 스피커를 센터 스피커로 사용하는 것이며 둘째는 L/R스피커와 센터 스피커 모두 동일한 모델의 스피커를 사용하는 경우이다.
사용하는 L/R스피커와 센터 스피커가 모두 동일한 디자인 특성을 내보이는 스피커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이것이 꼭 그들 모두가 동일한 크기의 스피커야 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중요한 것은 그들 스피커가 동일한 특성을 내보이는 것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만일 사용하는 스피커들이 서로 다른 특성을 내보이는 경우 한쪽 스피커에서 다른쪽 스피커로 소리가 이동할때 스피커를 통해 나타나는 사운드가 상당히 다른 특성으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동일한 특성을 내보이는 스피커라면 L/R스피커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크기의 센터 스피커를 사용 하는것 또한 가능하나 센터 스피커의 중고음 특성이 L/R스피커의 중고음 특성과 동일하게 나타나는 것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센터 스피커
센터채널 스피커는 주로 연기자의 대사와 그밖의 주요 소리들을 전달하는데 사용된다. 센터 채널 스피커를 사용하지 않는 2채널 스테레오 스피커 구성의 경우 양쪽 스피커로부터 정확히 가운데가 되는 중앙 지점에 청취자가 위치하여야 스피커로부터 정확한 사운드를 청취하는것이 가능하며 스피커로부터 소리가 정중앙 에서 전해지는 것과 같은 팬텀 이미지 (Phantom Image)를 얻게된다.
그러나 청취자가 그들 두개 스피커로 부터 한쪽에 치우쳐 자리하게 되면 청취자가 느끼는 소리는 두개 스피커 사이 정중앙 지점이 아닌 한쪽으로 치우쳐진 곳으로부터 소리가 전달되는 느낌을 받게된다.
사운드 시스템이 영상과 함께하는 경우라면 이와같이 한쪽으로 치우쳐저 전달되는 소리는 영상을 통해 청취자가 전달받는 이미지의 위치성과 일치하지 않게 된다. 그로 인하여 청취자는 영상과 소리로 부터 사실감이 떨어진 느낌을 받고 소리와 영상에 대한 집중력 또한 쉽게 흐트러지게 된다.
그러한 이유에 청취자가 스크린 으로부터 어느 위치에 자리 하더라도 영상으로부터 전해지는 시각적 이미지와 매칭이 되며 고정된 이미지와 관련된 사운드를 전달 하고자 센터 스피커를 사용하고 있다. 연기자의 대사와 같은 고정된 사운드 이미지 전달이 센터 스피커 사용의 주 목적이라 할수있다.
여기에 더하여 L/R 두개 스피커로 부터 전해지는 팬텀 이미지는 항상 평탄한 주파수 반응을 전할수 없게 된다 그에 반하여 센터 스피커의 사용은 청취자에게 일관된 평탄한 주파수 반응을 전하는 것이 가능하다. 두개 스피커로부터 양쪽 귀에 전달되는 소리를 통해 만들어지는 팬텀 이미지는 양쪽 귀사이에 아주 미세한 딜레이 특성을 내보이게 되며 이로인하여 2KHz이상의 주파수 대역에 대하여 페이즈 켄셀레이션 (Phase Cancellation)특성이 나타나게 된다. 이와달리 센터 스피커는 그와같은 페이즈 문제를 시청자에게 전달하지 않는다.
페이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레코딩 엔지니어는 2KHz이상 주파수 대역에서 나타나는 페이즈 특성에 의해 손상된 사운드 특성을 보상하기 위하여 중고음 대역이 강조된 마이크를 보컬 마이크로 주로 사용하고있으나 센터스피커 사용의 경우라면 그와같은 보상작업은 필요 없게된다.
장소적 제한으로 인하여 L/R 스피커에 비해 적은 크기의 센터 스피커를 사용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센터 스피커의 저음을 조절하여 L/R 스피커들의 100Hz아래 주파수 사운드가 센터 스피커에 전달되는 것을 방지 하도록 하여야 한다.
서라운드 스피커
서라운드 스피커는 프론트 스피커와 달리 크기가 적은 북셀프형의 스피커 사용이 가능하다. 서라운드 스피커의 주된 반응이 100Hz에서 7KHz 주파수 대역의 사운드에 제한 되어있음으로 굳이 크기가 크고 높은 해상도를 내보이는 스피커 사용을 요구하지는 않는다.
다만 고려하여야 할것은 서라운드 스피커들이 내보이는 100Hz에서 7KHz대역의 사운드 특성이 프론트 스피커가 내보이는 100Hz 에서 7KHz대역의 주파수 반응과 동일하게 나타나야 한다는 것이다. 그럼으로 동일한 디자인 특성을 내보이는 적은 크기의 스피커들을 서라운드 스피커로 사용하는것이 최선의 선택이 된다.
서라운드 스피커는 시청자의 위치로 부터 뒷편 약 60센치와 약 60에서 90센치 윗편 사이드 벽면에 설치 한다. 일반적으로 양 측면에 2대의 서라운드 스피커를 사용하고 있으나 2대 이상의 서라운드 스피커가 사용되는 경우에도 그와 같은 방식으로 제3의 청취자 위치를 기준으로 하여 스피커를 설치 하도록 한다.
중요한것은 서라운드 스피커가 청취자에게 직접 향하지 않도록 설치시 주의 하여야 한다.
서라운드 스피커 사운드 레벨
스피커 레벨에 대한 조정은 디코더에 내장된 핑크 노이즈를 사용하여 조절 하도록 한다. 사운드 레벨에 대한 기준은 SPL을 기초로 하며 SMPTE 기준을 토대로 각 채널을 조절 하는데 기준이 되는 레벨은 85dB SPL의 C등급의 느린 노이즈를 사용한다.
서라운드 스피커들과 청취자의 거리가 1.5미터 이내 거리로 적은 공간에 서라운드 스피커가 설치되는 경우 프론트 스피커들의 사운드 레벨에 비하여 서라운드 스피커의 사운드 레벨을 약 2dB정도 낮게 해주어야 서라운드 스피커로 부터 보다 나은 서라운드 효과를 얻게 된다.
양질의 서라운드 사운드를 위해 사용하는 스피커 시스템은 다음 사항을 기초로 하도록 한다.
- 스피커의 위치는 청취자로 부터 동일한 거리에 위치하도록 한다.
- 사용하는 스피커는 동일한 모델의 것으로 한다. (서브우퍼 스피커 제외)
- 사용하는 모든 스피커가 동일한 페이즈 특성을 내보이도록 한다.
- Direct-Radiator 방식의 스피커를 사용한다.
- 핑크 노이즈를 사용하여 스피커의 세기를 동일하게 세팅한다. (단, 서브우퍼의 경우 10dB높게 세팅한다)
- 동일한 특성을 내보이는 앰프를 사용한다.